간단한 테스트로 알아보는 당신의 건강상태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려면 수많은 검사를 거쳐야 한다. 심지어 정확한 검진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장비, 많은 시간, 그리고 의료진의 엄청난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브라질에 사는 의사 끌라우디오 길 아라우조(Claudio Gil Araujo)는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를 고안함으로써 이 까다로운 과정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 테스트는 여러 차례의 연구에 걸쳐 유효성이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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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살고 싶은 생각이 마음 한 구석 어딘가에 숨어 있다면, 어느 정도의 기초 체력은 필수적이다. 당신의 건강 상태가 무덤 바로 앞에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려면 아래 그림처럼 앉았다가 다시 일어나보면 된다. 그리고 다음에 나오는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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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변에 부딪힐 만한 물건이나 가구가 없는지 확인하고 편한 자세로 선다. 다리를 교차시킨다. 이제 10점 만점인 테스트를 시작해보자.

https://www.youtube.com/watch?v=T7AFlh9HZrs

2. 엇갈리게 선 채로 바닥에 앉는다. 발과 엉덩이를 제외하고는 어떤 신체 부위도 사용해서는 안된다. 이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손이나 팔, 무릎, 다리를 사용했다면 각각 1점씩 감점. 무릎에 손이나 팔꿈치를 올려도 마찬가지로 1점씩 감점. 다른 신체 부위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비틀거리며 균형을 잃었다면 0.5점 감점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T7AFlh9HZrs

3. 이제부터 심화 테스트. 다리를 꼬고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두 다리의 힘으로만 일어나보자. 바닥에 닿아있을 수 있는 것은 발바닥 뿐이다. 여기서도 역시 일어날 때 다른 신체 부위를 사용하면 각각 1점씩 감점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T7AFlh9HZrs

4. 당신의 점수를 확인했다면 아래 표를 보고 현재의 신체 상태로는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지, 혹은 기초체력을 기르기 위해 어떤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지 체크해보자. 

https://www.youtube.com/watch?v=T7AFlh9HZrs

점수표는 다음과 같다. 

물론 이 테스트가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특정한 지병이 있거나 신체상의 제약이 있다면 유감스럽게도 이 테스트를 해보기는 어렵다. 모두를 위한 테스트는 좀처럼 존재하지 않는 것이 사실.

50대 이상이지만 "좋음" 상태라면 굉장한 기초체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점수가 낮다면 이제부터라도 기초체력을 길러보자.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근력과 기초체력, 균형 감각을 기르는 것은 기대 수명의 측면에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위의 점수표에서 1점이 올라갈 때마다 기대 수명이 최대 21%까지 늘어난다고 하니, 8점 이하를 받았다면 이제 숨만 쉬고 싶은 마음을 이겨내고 몸을 움직여보자.

한자리에 모인 가족들과 이 테스트를 함께 해보자. 누군가에게는 건강 적신호를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될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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