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 기술자도 울고 갈 줄자 활용법 4가지

전동 드릴이나 망치, 톱을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줄자에 대해 알만큼 안다고 생각한다. 물론 막대자로도 길이를 재는 데 큰 문제는 없지만, 줄자는 자를 집어넣어 더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하다. 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다! 줄자를 제대로 써먹는 방법 4가지가 더 있다. 

첫번째 활용법: 왜 줄자 끝에 구멍이 있는지 궁금했다면? 여기 답이 있다.

Youtube

'눈'(eye)이라고도 부르는 이 구멍을 사용하면 나사나 못을 시작점으로 하는 길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Youtube

그냥 못이나 나사에 줄자 구멍을 걸면 된다. 어느 방향으로나 정확한 길이를 재는 동시에 남는 한 손으로 표시도 할 수 있다. 

Youtube

두번째 방법: 왜 줄자 끝 고리 부분은 톱니 모양으로 생겼을까?

Youtube

길이를 재다 보면 종종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측정에 두 손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혼자 정확한 지점(가령 드릴로 뚫어야 하는 포인트)을 표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때 톱니를 쓰면 된다. 

Youtube

원하는 지점에서 톱니를 꾹 누르고 옆으로 밀어주면 표시가 생긴다. 만세! 

Youtube

세번째 방법: 왜 줄자 고리는 자가 시작되는 부분에서 1mm 정도 떨어져 있을까?

Youtube

이 공간은 딱 고리의 두께 만큼이다. 그래서 고리의 바깥쪽과 안쪽, 어디를 시작점으로 삼느냐에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Youtube

고리 바깥쪽에서 재기 시작하면 영점이 안쪽에, 안쪽에서 재기 시작하면 영점이 바깥쪽에 위치한다. 헷갈릴 수 있겠지만, 이는 mm 단위까지 정교하게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Youtube

네번째 방법: 왜 줄자 케이스의 길이를 겉에 표시했을까?  

Youtube

이는 바닥에서부터 길이를 재야 할 때 편리하다. 가령 벽면에서 측정이 필요한 경우, 줄자를 꺾어서 대충 길이를 계산하는 대신... 

Youtube

... 줄자 케이스를 바닥에 대고 측정한 뒤 케이스 길이를 더하면 된다. 이렇게 쉬울 수가! 

Youtube

사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는 줄자뿐 아니라 그 이전에 나온 막대자나 접이식 자들도 모두 이렇게 만들어졌고, 요새는 다른 나라들도 줄자를 좀 더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팁을 표준화하는 추세다. 이제 줄자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셨는지? 

숙련 기술자들도 모를 수 있는 줄자 꿀팁을 친구들과도 공유해주시길!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