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간호사의 평범한 일상

간호사 케이틀린 브래싱턴(Caitlin Brassington)은 날마다 정성껏 환자들을 돌보고 생명을 구하는 데 온 힘을 쏟는다. 어느 날 퇴근해 집으로 돌아가던 중, 그녀는 알고 지내던 사람과 우연히 마주쳤다. 그리고 그 만남으로 몹시 기분이 상한 나머지 페이스북에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다.  

Flickr/codnewsroom

하, "고작 간호사"라고요. 오늘 전 바쁜 교대근무를 마치고 수술복을 입은 채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었어요. 집에 우유가 다 떨어져서 가게에 들렀다가 아는 사람을 만났죠. 제가 유니폼 입은 모습을 본 적이 없는 사람이었어요. 그녀는 제가 고작 간호사인 걸 지금까지 몰랐다고 말하더군요. 와! 지난 18년간 간호사로 일하면서 수도 없이 듣긴 했지만, 오늘은 유독 참을 수가 없네요. 제가 고작 간호사인가요? 

저는 아기들이 세상의 빛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줘요. 첫 숨을 내쉴 때,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죠. 하지만 전 고작 간호사예요. 

저는 마지막 숨을 몰아쉬는 환자들의 손을 잡고, 그들이 존엄한 최후를 맞을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줍니다. 하지만 고작 간호사일 뿐이죠. 

저는 아이를 잃은 뒤 비탄에 빠진 부모들을 위로해요. 어쨌든 고작 간호사지만요. 

저는 환자들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멈춘 심장을 되살려냅니다. 그래 봐야 고작 간호사죠. 

저는 의사의 눈과 귀가 돼 당신의 문제를 검사하고 간호하고 관리할 능력이 있어요. 고작 간호사지만요. 

저는 환자와 간병인, 새내기 간호사들을 훈련하죠. 고작 간호사가요. 

저는 당신이 사랑하는 이들을 돌보느라 크리스마스 파티나 내 아이들의 생일 파티, 학교 행사에도 참석하지 못해요. 고작 간호사일 뿐인데도요. 

저는 채혈을 하고 캐뉼러(몸 안에 넣는 튜브)를 삽입하고 상처를 봉합할 수 있지만 고작 간호사입니다. 

저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심정지 대처법을 압니다. 고작 간호사지만요. 

저는 당신 자식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몸무게에 맞춘 아드레날린 또는 아미오다론 투여량을 알려줄 수 있지만 간호사에 불과하죠. 

제게는 생명을 구할 경험과 지식이 있습니다. 

이래도 제가 고작 간호사에 불과하다면, 저는 고작 간호사인 게 너무나도 자랑스러워요!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낱낱이 알려주는 날카롭고도 감동적인 글이다. 간호사들은 존경과 감사를 받아 마땅한 일을 한다. 병원뿐 아니라 거리에서도 마찬가지다. 가슴을 울리는 케이틀린의 글은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닿았고, 지금까지도 수많은 격려와 칭찬을 받고 있다.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