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한 부모는 아들의 화상을 1년 넘게 내버려 뒀다

2011년, 우크라이나 서부에 위치한 무카치 시에서 끔찍한 화재가 일어났다. 불길이 거리 전체를 뒤덮었고, 건물 여러 개가 불타 없어졌다. 다행히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었다. 아니, 적어도 정부 당국은 그렇게 생각했다. 소름 끼치는 진실이 알려지기 전까진 말이다.

화재 진압 후 1년 뒤, 도시의 사회 복지 서비스 부서로 놀라운 제보 하나가 들어왔다. 제보자는 이웃 주민으로, 자신이 사는 거리에 가족에게 버려진 채 지금 당장 응급 처치가 필요한 7살 난 소년이 있다고 신고했다. 경찰과 부서 직원들은 그 즉시 현장으로 달려가 조사에 착수했다. 그리고 그들은 전혀 예상치 못한 광경과 마주했다. 한 소년이 온몸에 심각한 화상을 입은 채 버려져 있던 것. 설상가상으로, 더러운 걸레로 감싸져 있던 상처는 다친 지 퍽 오래돼 보였다.

아이의 이름은 이호르(Ihor Lakatosh), 1년 전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 화재의 피해자였다. 피부 면적의 약 30%가 심각하게 손상된 상태였지만, 사고 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했던 이호르. 당시 소년의 부모는 아들을 병원에 데려가는 대신, 그저 더러운 천으로 상처를 감싼 뒤, "쉬면 된다"고 말하며 아이를 침대에 눕혔다. 소년이 겪었을 고통은 상상을 초월했을 터. 이호르는 꼼짝도 못 하고 고통 속에서 끙끙 앓으며 침대에서 수개월을 보냈다.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을 누워 있었던지라 척추에 기형이 왔고, 오른쪽 팔은 아예 몸통에 붙어버렸다. 아이가 아직 살아있는 것 자체가 기적이었다. 

사회 복지사들이 즉시 이호르를 병원으로 옮겼고, 그 사이 경찰은 부모를 심문했다. 그들이 왜 친아들을 고통 속에 그렇게 오랫동안 내버려 두었는지 아무도 이해할 수 없었다. 아동 학대죄를 선고받은 소년의 부모는 아들을 버리고 달아났다. 놀랍게도, 부모가 사라졌지만 이호르는 슬퍼하지 않았다. 아이는 그들에게서 벗어나 오히려 행복해했다. 병원에서 그토록 간절했던 치료를 받게 된 이호르. 의사들은 아이의 오른팔을 몸통에서 무사히 떼어냈다. 주변 사람들은 그동안 겪은 고통에도 불구하고 해맑은 표정으로 살고자 노력하는 어린 소년의 모습을 기특해했다.

지역 보육원 매니저로 일하는 보그단(Bogdan Kikina)은 이호르를 처음 만난 후 흐르는 눈물을 멈출 수 없었다. 소년은 쇠약한 상태였고, 나이에 비해 몸집이 너무 왜소했다. 당시 이호르의 몸무게는 고작 14kg. 하지만, 보그단은 이 작은 몸집의 소년에게서 강인한 삶의 의지를 보았고, 아이를 돕기 위해서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보그단은 이호르를 친아들처럼 대했고, 소년에게 정상적인 삶을 돌려주기 위해 노력했다. 소년의 상처를 치료해 줄 우크라이나 최고의 전문의를 찾기 위해 그는 자신이 아는 모든 지인을 비롯해 국내 언론들에도 연락을 취했다. 몇 달 뒤, 그의 노력이 빛을 발했다. 미국 보스톤에 있는 샤리너 병원으로부터 입원해도 좋다는 답변을 받은 것이다.

샤리너 병원 측의 치료와 보살핌 덕분에, 이호르는 완치해 다시금 건강한 소년으로 거듭났다. 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아이는 약 20번에 가까운 수술을 거쳤다. 아무리 아파도, 이호르는 쓰러지지 않았다. 부모의 방치 속 극심한 고통에 움직이지 못해 누워만 있어야 했던 시간도 모두 이겨낸 이호르니까. 지금은 또래의 다른 아이들처럼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노래를 부르며, 물 만난 고기처럼 한 시도 쉬지 않고 뛰어노느라 바쁘다고 한다. 

이호르는 이제 11살이 되었다. 소년이 겪은 끔찍한 사고는 수많은 사람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고, 이호르는 유명 인사가 되었다. 이제 소년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경험담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다. 그것도 사고 이후 열심히 배운 영어로 말이다. 아직 몇 차례의 수술이 더 남았지만, 이호르가 잘 견뎌내리라 의심치 않는다. 소년은 지옥과도 같은 시간을 견뎌내고 다시 우뚝 섰다. 앞으로 작은 전사, 이호르의 앞길을 막을 것은 아무 것도 없을 것이다.

정말 용감한 소년입니다. 작은 몸에서 그토록 강인한 삶의 의지가 뿜어져 나오다니,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오늘 하루 활력이 필요한 주변 사람들에게 씩씩한 이호르의 이야기를 공유해 주세요! 

소스:

kp.ua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