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음료 중독이 가져온 참혹한 결과

영국에 사는 디온 패랫(Dion Parratt)은 중학교에 입학할 무렵부터 자신의 몸매가 불만스러웠습니다. 그녀는 고작 11살에 불과했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거의 굶다시피 했고, 정상적인 식사 대신 에너지 음료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섭취했습니다. 디온은 에너지음료에 중독됐고, 매일 빠짐없이 4~5병씩을 마셨습니다. 그러기를 7년. 결국 그녀는 페이스북에 에너지 음료로 인해 자신의 몸이 얼마나 망가졌는지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Facebook/Dion Parratt

"사진 속의 제 모습이 너무 끔찍하다는 걸 잘 알아요. 그래서 이걸 올릴까 말까 엄청나게 고민했어요. 어린 시절 에너지 음료를 많이 마시면 몸이 이렇게 됩니다. 저는 몇 시간 동안이나 거대한 상자와 수많은 줄에 제 몸을 매달고 있어야 해요. 값싼 에너지음료를 마시기 전에 이 음료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잠시 생각해보세요. 또 자녀가 있으면, '절대' 에너지 음료를 마시게 두지 마세요."

Facebook/Dion Parratt

디온은 현재 심각한 심장질환을 앓고 있으며 심전도 모니터(ECG monitor)를 24시간 착용해야 합니다. 사실 이러한 진단을 받기 전, 두 차례나 유산을 경험한 디온. 어느 날, 심장이 너무 빨리 뛰는 증세로 병원을 찾았고, 목숨이 위험할 정도의 저혈압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두 번이나 유산의 아픔을 겪어야 했던 것입니다.

Facebook/Dion Parratt

전문가들은 하루에 에너지 음료를 두 병만 마셔도 적정량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된다고 경고합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더 위험하다고 하네요. 실제 단 한 병의 에너지 음료만으로도 영구적인 심장 손상의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료는 혈압과 맥박을 높이고 뇌를 활성화시킵니다. 에너지 음료를 습관적으로 마시다가 갑자기 끊으려고 하면 탈진, 두통, 우울증 등 여러 부작용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러나 의사들조차도 과도한 에너지 음료의 섭취가 저혈압을 일으킨 디온의 사례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아마 디온의 신체가 이미 다량의 카페인에 익숙해져서 이 물질에 더는 반응하지 않게 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일이죠.

Facebook/Dion Parratt

안타까운 사실은 18세의 디온이 에너지 음료의 처음이자 마지막 희생자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같은 영국 출신의 남성 딘 웜비(Dean Wharmby)씨는 에너지 음료 과다 섭취로 목숨까지 잃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에너지 음료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섭취를 금지하기 전에 우리가 모두 알아둬야 할 점은, 아무 제재 없이 대량 판매되고 있는 대형 커피전문점들의 음료수들 역시 에너지 음료와 비슷한, 또는 더 많은 양의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Facebook/Dion Parratt

인생에 있어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끔 우리 자신에게 즐거움은 줄 수 있죠. 하지만, 디온과 같이 이를 조절하지 못해 그 무시무시한 대가를 치러야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