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슈퍼마켓, 진상 손님에게 제대로 반격하다

자녀의 학교 성적이 곤두박질을 칠 때, 부모들은 결심하게 됩니다. 나중에 제대로 된 직장을 얻으려면, 좋은 성적과 졸업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 줄 방법을 찾아야겠다고요. 어떤 부모는 좋은 성적에 보상을 제공하고, 어떤 부모는 '나쁜 선례'를 발굴합니다.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될지 보여 주려는 거죠.    

독일 바이에른 주 리히틴펠스 시에 거주하는 한 엄마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예시를 잘못 골랐죠. 

Imgur / Dovakitten

그녀는 독일의 체인 슈퍼마켓 에데카(EDEKA)의 정육 코너에서 일하는 보조 직원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아들에게 말했습니다. 너도 학교에서 공부 열심히 안 하면 저런 꼴이 될 거라고. 이 말을 들은 지점장은, 그녀의 지적에 공개적으로 반박했습니다. 

"이 게시물은 오늘 저희 마트의 정육 코너를 방문한 한 고객에게 보내는 내용입니다. 그 사람은 코너 직원에게 손가락질 하며 자녀에게 이렇게 말했죠. "학교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않으면, 너도 저 뒤에 서게 될 거야!"

저희는 그 점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만약 당신의 자녀가 학교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면, 직장을 얻으려는 무직자 대열에 합류하게 되겠죠. 

에데카의 모든 지점은 학교 교육과 직업 교육을 이수하면서 제대로 훈련 받은 전문 인력을 고용합니다. 이들 중 대다수가 평균 이상의 업무 숙련도를 지녔고, 일부는 고등학교 졸업장도 있습니다. 

당신 같은 사람이 우리 같은 사람에게 손가락질을 하는 한, 설령 석사 학위라고 해도 고등학교 졸업장이나 직업교육보다 가치가 있다는 의견에 동의할 수가 없군요. 

그리고 당신에게 개인적으로 꼭 하고 싶은 얘기가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당신의 자녀에게 공감, 인류애, 존중, 감사에 관련한 학위를 제공하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걸 알려 줄 용의가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자녀가 학교를 무사히 졸업하고, 약간의 행운이 더해져 우리 정육 코너에서 견습 일을 하게 된다면 말이죠. 우리는 모든 사람이 존중 받아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당신 같은 사람에게도 웃으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라고 가르칠 겁니다. 물론 가끔씩은 그렇게 하기 어려울 때도 있겠지만요." 

에데카의 사훈인 "우리는 식료품을 사랑합니다"는, 식료품뿐 아니라 직원들한테도 해당되는 얘기인 것 같네요. 언젠가 저 경우 없는 여자의 자식이 슈퍼 정육점에서 일하게 된다면, 그 엄마는 자식이 매일 아침 일어나 할 일이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게 되겠죠. 그게 어떤 일이라도 말입니다. 

소스:

Brigitte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