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법

아이들과 제대로 대화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애들의 이해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어휘력이 부족하고, 부모가 던지는 애매모호한 질문의 속내를 몰라 당황해한다. 어쩌면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 자체가 기적일 수도! 또한, 부모에 대한 아이들의 신뢰는 매우 중요하며 신뢰 없이는 소통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이 엄마는 봇물 터지는 듯한 질문으로 사태를 악화시키기 직전, 이 사실을 되새겼다.

Mosler Halloween Party

훌륭한 부모들마저 아이가 성적으로 학대당하는 징후를 놓치는 이유가 뭘까? 대다수는 잘못된 질문을 하기 때문이다. 여기 한 엄마의 사연을 읽어보자.

하루는 아들이 친구 집에서 열린 할로윈 파티에 놀러 갔어요. 몇 시간 후 아이를 데리러 갔을 때, 활짝 웃는 모습을 보고 재밌게 놀았구나 생각했죠. 저는 아이 친구의 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문에서 아이가 나오기를 기다렸어요.  

두 분 다 제 아들이 예의 바르게 행동했다고 얘기해서 한시름 놨죠. 하느님, 감사합니다! 싸우지도 않고, 떼쓰지도 않았구나!

저는 아이를 차에 태워 운전하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집에 가는 길에 갑자기 불안해지면서 좋지 않은 예감이 들었어요.

그때 정신이 번쩍 들면서 저는 가장 가까운 주차장으로 차를 틀었어요. 다들 경적을 울리고 난리가 났지만, 신경 쓰지 않았어요. 저도 어릴 때 그런 일을 겪었기 때문에  반드시 아이에게 확인해야 했거든요. 

Halloween Party

회상

저는 어릴 때 10대였던 친척에게 성적으로 학대당했던 사실을 떠올렸어요. 그리고 엄마가 그 집으로 저를 데리러 왔을 때 했던 무심한 질문들이 생각났죠.

"얌전히 있었니? 예의 바르고 착하게 굴었어? 말 잘 들었지?"

하지만 엄마는 몰랐어요.
1. 엄마가 오기 전에 그 집에 사는 가해자가 저를 협박했다는 사실을요 (그리고 가끔은 엄마가 있어도 그 뒤에서 주먹을 꽉 쥐고 위협적인 표정을 지어 보였죠) 
2. 그리고  (특히 가해자가 지켜보는 앞에서 물어보는) 엄마의 질문들이, 엄마가 없는 동안 누구의 말이건 고분고분하게 따라야 한다는 압박감을 줬다는 것을요.  
3. 일단 그 집 문 앞에서 '네'라고 대답하면 나중에 사실은 그게 아니었다고 말을 바꿀 수도 없었죠.(그럼 왜 거짓말을 했는지 설명해야 했으니까요)

다른 사람들 앞에서 아이에게 착하게 행동했느냐고 질문한다면, 애들은 그렇다고 대답해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을 느끼게 돼요.

그래서 저는 주차장으로 아이를 데려갔고, 단둘이 있는 상황에서 아이의 눈을 들여다보며 올바른 질문을 했어요.

IMG_9743

다음에 아이를 다른 집에 맡길 일이 있으면 아래와 같이 질문해보세요. 단 둘이 있을 때요. 

  • 재미있었어?
  • 뭘 하면서 놀았니?
  • 파티에서 뭐가 제일 좋았어?
  • 뭐가 제일 안 좋았어?
  • 불안하거나 무섭지는 않았어?
  • 혹시  엄마한테 다른 하고 싶은 얘기는 없어?

매일 습관처럼 이렇게 물어보세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나중에라도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해도 된다고 알려주시고요.

다른 부모들도 그날 제가 한 것처럼 실수를 할 수 있어요. 애들한테 확인했으니까 끝이라고 생각하죠. 하지만 사실은 때와 장소를 골라 제대로 질문해야 합니다. 

Mosler Halloween Party

이 사연의 주인공은 미국에 사는 토냐(Tonya GJ Prince)로, 그녀는 지난 22년간 가정폭력 및 성폭력 전문가로 활동해왔다. 성적 학대와 관련한 유용한 정보도 정기적으로 홈페이지에 올리고 있다. 그녀는 부모들이 그냥 애들 말을 듣기만 할 게 아니라 꼭 올바른 질문을 해야 하며 성범죄 피해자와 가족들은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여기에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찾아보시길.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