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모유 수유를 통해 동물을 기르는 아마존 여성들

수많은 강줄기로 연결된 아마존 산림에는 아직도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많은 지역이 존재합니다. 학자들은 종종 아마존에서 완전히 새로운 종의 동물이나 식물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바깥세상과의 접촉을 거의 하지 않은 채 살아가고 있는 부족을 만나기도 하죠. 다음에 소개될 아와(Awa) 부족이 그렇습니다.

Youtube/Gossip Clanka

아와 부족은 자연과의 친화를 중시하고 서로 간의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문화는 다소 극단적으로 들릴 수 있는 관습을 만들어냈는데요, 그들은 자신들이 돌보는 동물들에게 직접 모유 수유를 합니다. 고고학자들은 한 번도 이러한 행위를 하는 부족을 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아와 부족은 인간과 동물을 모두 같은 가족 구성원으로 여깁니다. 그들은 이러한 공생 관계를 매우 잘 이용하고 있는데요, 동물들을 먹이고 보호해 주는 대가로, 동물들은 과일을 수확해 오고 견과류의 껍질을 까는 일을 합니다.

Youtube/Gossip Clanka

브라질 동쪽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이 부족은 주변에 서구 문물을 접할 수 있는 길이 없었기 때문에 바깥세상과 접촉을 하지 않고 지내왔습니다.

불법적으로 행해지는 농장과 밀렵으로 인해, 아마존에 거주하는 많은 부족이 지구 상에서 영원히 사라졌습니다. 한때는 수만 명에 달하던 아마존 부족들의 수가 이제는 약 300명을 웃돈다고 합니다.

Youtube/Gossip Clanka

외부인들에겐 낯설 수 있겠지만, 자연과 매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그들에겐 일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습이 계속해서 유지될지는 의문입니다. 외부 개발자들에 의해 그들의 삶의 터전이 계속해서 위협을 받고 있기 때문이죠. 자연과 둘러싸여 사는 그들에게 동물과의 강한 유대감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영어 자막 포함)을 보면, 아와 부족이 자신들의 언어로 그들의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외부 세계와 단절된 문명이 환경에 적응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전통과 관습을 만들어내고 지켜간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아마존 산림의 보전을 위한 브라질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지구를 보호하고, 아와 부족과 같이 예전부터 내려오는 원시 문화가 외부인들의 침범 없이 계속해서 이어져 나가길 바랍니다.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