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게 변한 강물의 원인을 밝히고 싶은 시민과 정부 간의 첨예한 갈등

지난 9월 7일, 러시아 노릴스크(Norilsk)시 가까이 있는 달듸깐 강(Daldykan River)의 풍경을 담은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  

Twitter / @steverousseau

예사로운 강과는 달리, 달듸깐 강에는 매우 진하고 어두운 붉은 색의 물이 흐르고 있는데요. 러시아 정부관계자들은 아직 강물의 색이 변한 이유를 명확하게 밝혀내지 못했지만, 이곳 시민들은 일찌감치 유력한 '용의자'를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바로 달듸깐 강 상류에 있는 거대 금속 공장들입니다. 노릴스크 시민들은 지역 소셜 미디어 그룹에 강물의 색이 변한 이유는 그 공장들에서 폐기물이 새면서 일어난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몇몇은 노릴스크 니켈(Norilsk Nickel)이라는 대기업의 공장의 광물과 오염수가 함께 뒤섞여 강물의 색이 빨갛게 변한 것이라고도 주장했습니다. 노릴스크 니켈 관계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정부에게 노릴스크 니켈의 책임을 묻길 촉구했지만, 현재까지 정부는 정확한 근원지를 찾고 있다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factory

달듸깐 강물이 빨갛게 변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 아닙니다. 심지어 노릴스크에서는 눈도 빨간 눈이 내린다고 합니다. 

일부 시민들은 공식적으로 지역 관리자들에게 조사를 제대로 해달라는 항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루빨리 근원지가 밝혀져 강물이 원래의 모습을 되찾길 바랍니다. 달듸깐 강의 충격적인 상황을 주위의 사람들에게도 공유해주세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