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서 날아온 흥미로운 사진 13장

아래 사진은 우리 기억 속에서 잊혀져 있던 과거를 재조명하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 속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한, 각기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찍힌 이 흥미로운 사진 모음은 좀처럼 보기 힘든 '진짜' 과거의 순간을 담고 있죠. 과거로의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대로 한번 떠나볼까요?

공개 수배범 사진을 전담했던 사진가 알폰스의 딸, 프랑소아의 사진입니다. 1893년 찍힌 사진 속 어린 딸의 표정이 뭔가 잘못하고 '딱 걸린' 느낌이네요!

imgur/Alphonse Bertillon

아래 사진은 왠지 익숙하시죠? 갓을 쓰고 면 도포를 입고, 담뱃대를 물고 있는 할아버지의 사진입니다. 우리나라에 사진이 도입된 지 얼마 안 된 1885년에 찍은 사진이라고 합니다. 

imgur/National Maritime Museum

흑해에서 잡은 농어의 무게는 무려 174kg. 1990년, 프랭클린이라는 남성이 캘리포니아 카탈리나 섬 근처에서 잡은 것입니다.

imgur

1904년, 고된 일과 중 꿀 같은 휴식을 취하고 있는 한국인 어부의 모습. 100년 전에 찍힌 사진이지만, 자세나 눈빛에서 스웩(!)이 살아있는 듯.

imgur/Cornell University Library

마담 데쿠르셀은 역사상 첫 여성 택시 운전사로 기록되었습니다. 1909년, 파리 전역을 돌아다니며 승객을 태우던 시절의 모습입니다.

imgur

미국 민주당원과 공화당원 사이의 팽팽한 대결 구도를 잘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워싱턴 D.C.의 미 국회의사당 앞에서 찍힌 이 사진에서 각 당의 의원들은 상대편에게 눈뭉치를 던지며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imgur/Library of Congress

1945년, 싱가포르의 전쟁포로수용소에서 풀려난 호주인의 사진입니다. 뼈만 앙상하게 남은 모습에서 당시 수용소의 상황이 얼마나 참혹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imgur/Z. Oliver

1945년, 독일 베르겐-벨젠 강제 수용소에 갇혀있던 수감자에게 DDT 살충제를 뿌리고 있는 광경입니다. 당시 티푸스를 퍼트리던 머릿니를 박멸하는 데 쓰였다고 합니다. 

imgur/Sgt. Hewitt

1968년 베트남 케산 전투에서 다친 개를 소중히 품 안에 안고 있는 어느 미군의 모습입니다.

imgur

스칸디나비아 항공사의 승무원이 색다른 별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려 1969년에 찍힌 사진입니다. 

imgur

유명한 사진작가 로베르 두아노의 1969년 작, <소년과 강아지>입니다. 사진이 찍힌 장소는 바로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앞 광장입니다. 

imgur/Robert Doisneau

차 안에만 앉으란 법 있나요? 1973년, 여러 무리의 히피들이 미국 뉴욕 주 와트킨즈 글렌으로 여름 바캉스를 떠나며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imgur

매년 여성의 날 벌어지는 여성들의 행진(Women's March)을 방불케 하는 아래 사진은 1979년에 찍혔습니다. 이란 혁명 후, 히잡 착용 재도입에 저항하는 시위를 벌이던 여성들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imgur/Hengameh Golestan

일상 사진에서 전쟁 사진, 그리고 과거의 역사적인 순간을 포착한 사진까지. 세계 곳곳에서 찍힌 이 사진들을 보니, 수백 또는 수십 년 전의 과거가 눈 앞에서 생생히 되살아 나는 듯합니다. 또 모르죠. 오늘 내가 찍은 '셀카'가 먼 훗날 소중한 과거 사진 자료로 쓰일지요. 

소스:

imgur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