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의 죽음을 아들 탓으로 돌린 부모 – 그가 털어놓은 비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작별을 고하는 일은 언제나 가슴이 아픕니다. 특히 가까운 친척이나 가족이라면 더욱 힘든 일이죠. 아래 소개할 이 젊은 남성은, 14년이나 지났지만, 할아버지의 죽음을 여전히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당시 부모는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게 된 것이 자신의 아들 때문이라며 한탄했는데요.

14년 뒤, 성인이 된 아들은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신 날 있었던 일을 마침내 고백했습니다. 아무도 모르게, 인터넷 임그루 사이트에 자신이 오랫동안 숨겨왔던 그날의 비밀을 조심스레 털어놓았죠. 

Flickr/Lee Haywood

"저희 부모님께선 제가 할아버지를 제대로 돌보지 않았다며,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신 것이 저 때문이라고 하셨어요. 마지막 숨을 거두실 때 제가 할아버지께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요.

전 십 대 청소년이었고, 당시 할아버지는 심폐 소생술로 여러 번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할아버지께서 얼마나 자주 병원에 입원하셨는지... 너무 많아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 할아버지께서는 소아마비를 비롯해 많은 병들을 모두 물리치셨지만... 삶에 지쳐 계셨죠. 무엇보다도 매일을 병원에서 인공호흡기를 달고 눈을 떠야 한다는 현실을 버거워하셨습니다. 

돌아가시기 하루 전, 할아버지께서 저를 부르시더니 종이 한 장을 건네셨어요. 그리곤 병원 의료진과 관계자들에게 다시는 나를 되살려 내지 말라고 적으라고 하셨습니다. 당신의 목숨을 가족들에게 맡긴다면서요. 하지만 당시 가족 중 저만이 할아버지의 의견을 존중했습니다. 저 말곤 아무도 할아버지의 소원을 들어주려고 하지 않았죠. 그래서 저를 선택하신 거였어요. 할아버지는 자신이 죽은 지 1시간이 지난 뒤에야 응급차를 부르라고 당부하셨습니다. 

며칠 뒤 할아버지께서 다시 절 찾으셨습니다. 그리곤 지금 많이 아프다고 말씀하셨죠. 전 심장 발작을 일으키는 할아버지께서 침대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곁에서 꼭 잡아드렸습니다. 할아버지께서 제 손을 놓으실 때까지 당신의 손을 꼭 잡고 있었죠. 할아버지의 눈이 서서히 흐려지더니... 결국 숨을 거두셨습니다. 할아버지를 들어 올려 땅바닥에 함께 앉았습니다. 그리곤 한참을 할아버지의 얼굴을 쳐다보았죠. 1시간 뒤, 할아버지의 혈색이 모두 사라졌고 전 경찰에 전화를 해서 할아버지의 죽음을 알렸습니다. 

부모님은 응급차가 온 뒤 도착하셨습니다. 일부러 부모님께 전화를 드리지 않았죠. 그랬다면 분명 저와 할아버지가 무슨 일을 벌였는지 눈치채셨을 테니까요. 그때가 벌써 14년 전입니다. 이후 많이 힘들었고 자책도 했지만, 많은 시간이 흘렀고 이 모든 일을 잘 받아들였습니다. 이젠 이렇게 말을 할 수도 있게 됐고요.  

제 부모님은 여전히 이 사실을 모르십니다. 할아버지께서 사망선택 유언(임종 때 연명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유언)을 썼다는 것을 알고는 계셨지만, 저와 할아버지가 이 모든 것을 계획했다는 것은 모르고 계시죠. 

전 선택의 상황에서 스스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른 결과를 담담히 받아들이기로 했죠. 모든 가족들이 제가 할아버지를 죽였다며 저를 미워해도 괜찮습니다. 그것은 충분히 가치가 있는 일이었고, 할아버지께서 원한다면 기꺼이 또 할 수 있습니다."

Imgur

비록 온라인 상이지만, 이를 통해 이 젊은 청년의 영혼이 조금이라도 해방감을 느꼈길 바랍니다. 그의 글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다음은 네티즌들의 일부 댓글을 발췌한 것입니다.

"십 대 때 이런 경험을 하다니...정말 대단하네요. 적어도 할아버지의 마지막 소원은 들어드렸으니 그걸로 된 것 아닐까요. 영웅이 되어도 늘 세상이 상을 내리진 않죠. 옳은 일을 하신 것입니다. 경의를 표합니다." 

"간호사로서... 칭찬하고 싶네요. 잘 하셨어요! 정말로요. 사망선택 유언이 있으니 법적으로도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할아버지께서 원하신 일이었으니까요."

"할아버지의 사망 유언을 부모님께 비밀로 한 것은 슬픈 일이지만... 누구나 품위 있게 죽을 권리가 있습니다."

Imgur/GavTheScav

청소년 때 겪은 일이라니, 남자가 겪었을 고통과 부담감이 얼마나 컸을까요. 더욱이 그는 이를 가까운 가족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청년은 할아버지의 마지막 바람을 들어드린 일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소스:

Bored Panda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