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도시 '스카이 브레이'의 발견

1850년, 스코틀랜드 오크니 섬(Orkney)의 한 농부가 놀라운 것을 발견합니다. 그는 섬을 한바탕 휩쓸고 간 폭풍의 잔해를 살펴보던 중 해안가에서 우연히 돌로 된 통로를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통로 반대쪽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죠. 

Flickr/Fiore S. Barbato

그는 통로를 따라갔고, 그 끝에서 고대 문명의 유적과 마주했습니다. 수천 년 전, 이 곳에는 문명이 꽃을 피웠지만 1850년까지 모래 언덕에 흔적도 없이 감춰졌다가 폭풍 때문에 다시 모습을 드러낸 것입니다. 

Flickr/Reading Tom

이 고대 도시의 이름은 스카라 브레이(Skara Brae). 5천 년 전에 만들어진 이 주거지들은 이집트 피라미드보다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모래 언덕이 풍파로부터 유적을 보호한 덕분에 보존 상태가 아주 양호합니다. 고고학자들에게는 잭팟이 터진 거나 마찬가지였죠.

Wikipedia

기원전 3천180년부터 2천500년까지 유지된 이 문명의 흔적은 영국에서 발견된 항구 도시 중 가운데 가장 오래된 유적입니다. 8개의 돌집이 온전히 남아 고대 도시의 생활상을 잘 보여줍니다. 학자들은 이 곳에서 약 50~100명의 주민이 함께 살았을 거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Flickr/Christine McIntosh

각각의 집들은 터널로 연결됐지만, 필요한 경우 돌문으로 출입구를 봉쇄할 수도 있습니다. 

Flickr/readingtom

눈에 띄는 것은, 모든 방마다 다른 침대들보다 훨씬 큰 침대가 하나씩 더 있다는 겁니다. 또 옷장, 서랍장, 선반, 의자까지 필요한 건 다 갖췄죠. 심지어 방수 처리를 한 수납상자들도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주민들이 생선을 산 채로 보관하다가 신선한 상태로 요리해 먹었을 거라고 짐작하고 있습니다. 

Wikipedia

놀랍게도 집집마다 변기와 하수도 시설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Flickr/Mark Longair

스카라 브레이는 지극히 가족중심적인 사회였습니다. 집들의 살림살이가 비슷한 점으로 볼 때 이 곳에서는 지도자 한 명이 권력을 휘두르기보다 다들 평등하게 지냈을 거라는 가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Flickr/jonlord

집의 구조와 지형적 특성을 감안할 때 이 도시의 거주민들은 영국 빙하기에 존재했던 픽트족(Picts) 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민족은 아직까지 출신지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죠.

Wikipedia

과학자들이 많은 것을 알아냈지만, 여전히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들이 남아있습니다. 가령 2천500년 전의 주민들이 왜 이 도시를 버리고 떠났는지 등이요. 아직 많은 비밀을 품고 있는 이 유적은 좀 더 연구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과거 오래된 문명의 진실을 안고 있는 고대 도시 스카이 브레이의 놀라운 발견을 주변 사람들에게도 공유해 주세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