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명의 애인을 두었던 러시아 예카테리나 여제, 이 외설적 가구의 주인?!

많은 사람들이 과거와 현대의 사람들 사이에는 한눈에 봐도 알아볼 수 있는 극명한 차이가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면 당시 과거 사람들은 아주 우스꽝스러운 모자를 쓰거나 구식 패션 센스가 풀풀 넘치는 이상한 옷을 입고 촌스러운 말투를 구사했죠(당시엔 세련됐다고 생각했을지요).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그저 사소한 차이에 불과합니다. 사실 인간 사이에서 느껴지는 친밀한 감정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죠. 

러시아 최후의 여제, 예카테리나 여제(Catherine the Great)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Wikipedia/Catherine II by J.B.Lampi (1780s, Kunsthistorisches Museum).jpg/Nachahmer von Johann Baptist von Lampi

이 러시아 여제는 사실 독일 출신으로 역사적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입니다. 그녀는 반란을 일으켜 남편을 몰아내고 스스로 황제에 자리에 올라 러시아를 부흥시켰습니다. 또한 그녀는 당시 유명한 철학자 볼테르, 드니 디드로 등과 활발하게 교류하며 일찍이 계몽사상에 눈을 뜬 절대적 계몽 군주의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녀와 관련한 유물이 발견된 뒤, '특별한' 이유에서 한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가 제시된 적이 있죠.

patrick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꽤나 선정적인 19금(!) 장식들이 새겨진 가구들이 상트페테르부르크 근처에서 발견됐습니다. 사람들은 이 가구가 예카테리나 여제 것이라고 추정했죠. 비록 일부 탁자와 의자들은 많이 낡아 이후 안타깝게도 부서졌지만, 당시 독일 군인들이 찍은 사진이 현재까지 남아있습니다.

여제를 둘러싼 여러 성적 루머들을 고려해보면, 사실 이러한 외설적 가구들의 주인이 그녀라고 추정하는 것은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여제가 말과 성관계를 했다거나 주지육림 식의 흥청망청 먹고 마시는 문란한 파티를 즐겼다고 알려져 있죠. 물론, 대부분 이러한 소문들은 지어낸 것입니다. 그러나 통치 시절, 그녀가 사귄 애인의 수는 무려 20명에 달합니다.

isi

하지만 가구가 발견된 장소는 예카테리나 여제가 소유한 장소가 아니었습니다. 가구는 그녀의 무수한 애인 중 한 명인 러시아 장교, 그리고리 오를로프(Grigori Orlov)의 집에서 발견되었죠. 또한 가구의 디자인으로 미루어 보아 가구나 예카테리나 여제 시절 이후에 만들어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katha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녀를 둘러싼 모든 소문들이 명확해진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구의 소유주가 누가 되었든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지위를 막론하고 그때나 지금이나 우리는 사랑을 하고 슬픔을 느끼는 그저 '인간'이라는 사실 아닐까요?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