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기계에 손이 절단된 직원을 위한 병원의 색다른 치료법

주의: 해당 기사에는 다소 불쾌감을 유발하는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를로스 씨, 좀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방금 수술로 배 위의 피부와 그 아래 살 사이에 손을 이어 붙이는 수술을 끝냈습니다. 봉합이 된 상태로, 이렇게 42일 동안 지내시면 됩니다."

브라질 올리언스에 사는 42살, 카를로스(Carlos Mariotti)가 마취에서 깬 뒤 의료진으로부터 들은 첫마디였다.

수술 전 단 몇 시간이었지만 공포 영화의 한 장면에서나 나올 법한 끔찍한 일을 겪은 카를로스.

YouTube/Barcroft TV

운명의 그날, 하루의 시작은 여느 때와 다를 것이 없었다. 카를로스는 지난 수년 동안 자신이 근무해 온 일터, 제타팩 플라스틱 공장으로 출근했다. 하지만 근무 중 아주 끔찍한 일이 일어났다.

카를로스가 다루던 공장 기계에 그의 손이 빨려 들어간 것이다! "마치 눈 앞에서 영화 한 편을 보는 것 같았어요. 그것도 슬로우 모션처럼요. 기계가 제 손을 끌어당기고 있었고, 전 어쩔 줄 몰랐죠." 카를로스는 말했다. 그는 비명을 지르며 여러 번 도와달라고 외쳤지만, 그곳엔 카를로스 외에 아무도 없었다. 마침내 다른 직원들이 달려왔고, 몇 번의 시도 끝에 그들은 카를로스의 손을 빼낼 수 있었다. 

YouTube/Barcroft TV

사고 현장은 피범벅이었다. 손을 덮고 있는 피부가 모두 벗겨졌고 손가락 두 개를 잃었다. 동료들은 처참히 뭉개진 그의 손을 붕대로 감싸고, 극심한 고통으로 거의 의식 불명 상태에 가까운 카를로스를 급히 병원 응급실로 데려갔다. 

의료진은 카를로스에게 두 가지 선택이 있다고 말했다. 첫 번째는 손을 완전히 절단하는 것. 어떻게 보면 카를로스의 상황에서 가장 타당하고, 보편적인 선택이었다. 그는 이미 집게와 가운데 손가락 두 개를 잃었고, 이미 유실된 피부 조직을 비롯해 뼈와 힘줄 등을 재생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였다. 하지만, 충분한 검토 끝에 의료진은 두 번째 선택안도 있다고 말했다. 물론, 첫 번째 방법보다는 기이한(!) 치료법이 될 것이라는 말과 함께.

YouTube/Barcroft TV

의사는 과거 시도된 적이 손에 꼽는 아주 보기 드문 수술을 제안한 것이다. 다친 손을 신체 중 일부의 살 아래 이어 붙이는 수술로, 손상된 피부 조직을 안전하고 빠르게 재생시키기 위한 방법이었다. 의사는, "상처 부위가 광범위하고 이미 극도로 약해진 상태였어요. 환자의 손 전체를 모두 이어 붙일 만한 곳은 아랫배뿐이었죠. 이러한 수술 없이는 감염 가능성이 매우 높아 피부 조직이나 힘줄 등이 썩기 시작했을 거예요."라고 말했다.

카를로스는 무려 42일 동안 자신의 손을 이 "복부 주머니"에 넣고 다녔다. 실수로 팔을 움직여 손을 확 빼내지 않으려고 갖은 노력을 하면서 말이다. 일상생활은 매우 불편했지만, 이 수술이 아니었다면, 손 전체를 잃을 수도 있었기에 그는 의료진에게 깊이 감사했다. "적어도 (이 모든 과정이 끝나면) 손으로 포크나 자동차의 핸들을 쥐거나, 도움 없이 옷을 입을 수 있죠. 그래서 병원 관계자 분들께 너무 감사해요." 카를로스는 말했다. 

YouTube/Barcroft TV

물론 예전처럼 100% 손을 이용할 순 없지만, 기본적인 움직임이나 물건을 들어 올리는 일은 거뜬하다. 물론, 지금은 손가락이 피부 아래 하나로 뭉쳐져 있기에 손이 권투 글로브처럼 생겼지만, 의사는 향후 이를 분리하는 추가 수술을 통해 카를로스 씨의 손이 예전의 모습과 그 기능을 최대한 되찾길 고대하고 있다. 

아래 영상에서 놀라운 카를로스의 수술 과정을 확인해 보자. 

(주의: 해당 영상에는 다소 불쾌감을 주는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대한 만큼 수술 결과가 잘 나온다면, 카를로스는 과거 자신이 누렸던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쉽고 빠른 방법을 적극 권할 수도 있었지만, 환자를 배려해 어려운 수술을 집도하고 이 모든 과정을 함께 해 온 의료진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의심을 살 만한 아주 기이한(!) 치료법이었지만, 카를로스처럼 일상생활에 큰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에 심각한 부상을 입은 경우, 큰 효과를 발휘함을 모두에게 보여준 카를로스. 그가 무사히 수술을 끝내고 회복 후, 하루빨리 예전의 건강했던 삶으로 돌아가길 진심으로 바란다. 
소스:

MailOnline

Comments

다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