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스처 14가지로 첫인상이 달라질 수 있다

데이트나 회의, 직장 인터뷰 등등.. 매 순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지만 이들을 '제대로' 알아갈 시간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인상이죠. 상대가 호감인지 비호감인지는 무의식의 영역에서 단 몇 초만에 판단이 내려집니다. 잘 생긴 얼굴만큼이나 자세나 제스처, 얼굴 표정 등의 몸짓 역시 좋은 첫인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이 간단한 트릭으로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첫인상을 만들어보세요. 

Flickr/bellmon1

서 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다른 생각 없이 구부정하고 축 늘어진 채, 세상과 단절된 것처럼 서있곤 합니다. 이런 자세는 자신감이 없어 보인다는 인상을 줄 뿐 아니라, 척추 건강에도 좋지 않죠. 보다 더 자신감 있게 보이기 위한 (몸에도 좋은) 팁을 따라해보세요. 

1. 몸을 곧게 펴고 최대한 커 보이도록 합니다. (마치 시선을 가리고 있는 것을 넘어서 본다는 느낌으로 말이죠)

2. 안정된 자세를 유지합니다. (다리는 엉덩이 너비만큼 벌리는 것이 좋죠)

3. 이 자세를 유지하면서 어깨와 목의 긴장은 풀어주세요.

이 자세의 포인트는 자신감을 갖추면서도 몸의 긴장은 풀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가슴을 지나치게 내밀면 거만해 보일 수 있습니다. 대신, 어깨를 뒤로 살짝 당기면 자신감 있고 에너지가 넘치는 것처럼 보일 겁니다. 

Flickr/Quinn Dombrowski

앉아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앉을 때 몸을 구부정하게 만듭니다. 심할 경우 물음표인가 싶을 정도로 굽어있기도 하죠. 어렸을 때 귀가 따갑도록 들었던 "똑바로 앉아라"는 어른들의 말씀엔 다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물론 몸을 펴서 '똑바로' 앉으라는 말이 불편하게 앉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죠. 

4. 등을 펴고 앉되, 지나치게 뒤로 굽히지 않습니다.

5. 발은 엉덩이 너비만큼 벌립니다.

6. 상체를 꼿꼿이 유지합니다 (위와 등 근육이 항상 살짝 긴장된 상태일 겁니다).

이러한 자세로 앉아있으면 자신감에 넘쳐보일 뿐 아니라 활동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척추 건강에도 좋죠!

Flickr/WOCinTech Chat

제스처 트릭 

앉아 있든지 서 있든지 좋은 첫인상을 불러일으키는 몇 가지 제스처들이 있습니다. 

7. 열린 태도를 유지합니다. (팔짱을 끼는 경우 방어적이거나 적대적으로 보이죠)

8. 상대방의 제스처를 따라 합니다. (다리를 꼬거나 미소를 지을 때 등등)

두 번째의 트릭은 '자신과 비슷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무의식적으로 호감을 느낀다'는 간단한 사실에 기반한 겁니다. 물론, 노골적으로 따라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연스럽고 완곡하게 따라해보세요. 

방에 들어설 때

처음 만나는 사람과의 첫 몇 초가 상대의 전반적인 인상을 결정짓는 만큼, 어느 공간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첫인상 게임은 시작됩니다. 최고의 첫인상을 만들고 싶다면 이 트릭을 따라해보세요. 

9. 자연스러운 미소를 띠고 (미소를 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좋아하는 무언가 혹은 누군가를 떠올리는 거죠).

10. 방 안의 모든 사람들과 눈을 맞추며 인사를 나눕니다 (친근하게 고개를 끄덕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사람들을 훑어본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1. 악수를 나눌 때는 상대방의 손을 지나치게 꽉 잡거나 너무 가볍게 잡지 않습니다 (중간 크기의 가방을 든다는 느낌으로만 손에 힘을 주세요).

12. 여유를 가지고 행동하세요. (좀더 침착하고 자신감 있게 보일 겁니다)

팁: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에 들어설 때는 가볍게 손을 흔들면서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 미소를 띠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처음에는 약간의 용기가 필요하겠지만, 이렇게 열린 자세를 보여주면 모든 이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사람들도 쉽게 사귈 수 있습니다. 

Flickr/PROJustin Taylor

얼굴 표정 

얼굴에는 무려 26개의 미세 근육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얼굴 표정이 다른 사람의 인상을 판단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도 별로 놀랍지 않죠. 얼굴 표정으로 최고의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아래 두 가지 트릭을 따라해보세요.

13. 혼자 있을 때도 버릇처럼 미소를 지어보세요 (마치 기분 좋은 무언가를 보고 있는 것처럼 말이죠).

14. 언제나 사람의 눈을 바라봅니다(물론 친근한 미소를 띠면서요. 뚫어져라 쳐다보는 것과는 크게 다릅니다)

자신감 있고 호의적인 표정을 지으면 어떤 상황도 잘 대처해나갈 수 있습니다. 미소를 자주 지을수록 기분도 더 좋아지죠. 

Flickr/IamNotUnique

물론 이론상으로는 쉽지만, 이러한 자세나 행동을 몸에 익히는 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 꾸준히 연습하면 언젠가는 완벽해질 수 있죠. 이 제스처들이 몸에 익숙해지면, 당신의 첫인상이 얼마나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지 느낄 수 있게 될 겁니다. 이 팁들을 하나씩 활용해서 좋은 사람들과 소중한 관계를 맺어보세요. 

소스:

Lifehack

Comments

다음 이야기